제15회 광주비엔날레
D-

지난 광주비엔날레

제10회 광주비엔날레

10th
행사기간
: 2014-09-05 ~ 2014-11-09
참여국가
: 39
참여작가 수
: 105 작가
관련 이미지

2014광주비엔날레는 터전을 불태우라라는 주제가 지닌 역동성과 혁신성을 담보로 국제 미술계에 새로운 미학적 가치와 아시아성의 담론을 던지고 있다. ‘터전을 불태우라라는 주제가 지닌 제도권에 대한 저항과 도전, 창조적 파괴와 새로운 출발 등의 의미를 전통적 형태의 예술, 설치, 퍼포먼스, 뉴 미디어, 영화, 연극, 음악, 건축 등으로 표현하면서 문화적 다양성을 펼쳐낸다. 영문 타이틀 버닝 다운 더 하우스1980년대 초반 유행했던 뉴욕 출신 진보주의 그룹 토킹 헤즈’(Talking Heads)의 유명한 노래 제목으로 2014광주비엔날레의 지향점과 목적을 적합하게 담아내고 있어 차용됐다. 변혁과 개혁을 향한 움직임, 체제와 관습에 대한 비판, 정치적 개입, 창조적 행위 등의 역동성을 표현하기 위해 퍼포먼스가 대거 등장한 게 특징이다. 또한 아시아 최대 규모로 20년 역사 동안 아시아의 가치와 아시아성을 탐구해온 광주비엔날레의 정체성을 반영해 아시아 작가들이 절반가량 참여했으며, 남미 등 제 3세계까지 아우르면서 유럽 중심에서 탈피해 변방의 미술 담론을 생산하고자 했다.



전시 구성 및 참여작가

external_image

전시 내용

전시 주제 터전을 불태우라1980년대 초 미국의 팝그룹 토킹 헤즈(Talking Heads)가 발표한 동명의, 아주 뜻밖의 팝송을 단순히 참조하고 있긴 하지만, 비엔날레의 기본 구상에 깃든 이중의 의미를 반영한다. 토킹 헤즈의 이 노래는 밴드의 멤버가 펑카델릭(Funkadelic) 콘서트 장에 다녀온 경험을 바탕으로 태어났다.


  당시 무대에 선 조지 클린턴(George Clinton)은 청중과 집을 불태우라는 외침을 주고받았고, 펑크(Pfunk)장르의 팬들이 느낀 그 환희를 뉴욕의 밴드 토킹 헤즈는 부르주아 계급의 불안을 담은 송가(頌歌)로 변모시켰다. 환희와 개입이라는 이중의 의미야말로 제10회 광주비엔날레의 정신을 정확히 대변하는 것이었다.


  ‘터전을 불태우라는 역사에서 되풀이되는 불태움과 변형, 말소와 혁신의 순환을 탐구하고, 자신이 사는 터전을 불태우는 행위, 그런 파괴 또는 자기파괴에 이어 새로운 약속과 변화의 희망이 뒤따르는 과정은, 미학과 역사는 물론 정리해고와 쇄신이 점점 빨리 일어나는 기업 문화에서도 뚜렷이 확인할 수 있다. ‘터전을 불태우라는 그 과정이 암시하는 부정과 부활의 소용돌이를 전서로 드러내는 시도이다. 10회 광주비엔날레는 미술이 지닌 비판적 역량을 부각하고, 동시에 미술이 직접적·구체적으로 정치에 개입하는 일이 얼마나 가능하거나 불가능한지를 인식하는 장이다. 예로부터 불의 에너지와 물질성, 불꽃이 물질을 파괴하고 극적인 개입의 흔적 또는 환희의 잔재로 변형하는 모습은 예술에 깊은 영감을 주곤 하였다. 2014광주비엔날레는 이처럼 세상을 변화시키는 불의 힘을 중심 주제로 삼았다.